twitter

Remember 0523.2009




신종플루 예방접종 (1차) CoN's Twins

1.

아이들의 감기가 조금 나아진 듯 하여, 토요일에는 신종플루 예방접종(1차)을 동네 병원에 가서 맞고 왔습니다.

CDC 공식 홈피에서 검색된 병원에 전화예약을 했는데, 한달 후에나 날짜를 잡아서, 많이 밀렸구나 생각을 했는데, 알고 보니 그 병원이 영 허접한 병원이어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아파트 앞에 있는 병원에서는 진작에 맞을 수 있었는데 말이지요. @_@  아내에게 엄청 구박 받았습니다. 게다가 그 병원에서는 요새 병원 답지 않게 의사가 아닌 간호사가 접종을 하더라구요!!! 이런;;; 물론, 다시 갈 일은 없겠습니다만...민망함 2배.

2.

접종 당일은 아이들이 많이 피곤해 하더군요. 그러면서 낮잠은 안자는 건 무슨...;;; 피곤하다고 짜증만 내더라구요. 그런데 규림양이 쉰목소리가 바로 나오네요.

심한 증상으로 예방접종 후 중증 이상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매우 드물게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은 호흡곤란, 쉰목소리,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특징이며 대체로 예방접종 직후 또는 수시간 이내에 발생한다. 예방접종 후 매우 드물게 근력 약화 및 손.발가락 감각 이상증상(길랑-바레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길랑-바레 증후군과 백신접종과의 관련성은 명확하지 않으며, 대부분 이 증상은 2개월 이내 완전히 회복된다고 한다. 심한 증상이 발생할경우엔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딱 여기에 해당되는데 말이지요. !!! 그런데, 주의사항에서 바로 발견 못하고, 하루 지나서야 발견을...으흠...도대체 난 무얼 읽은 거란 말인가. ;;;

3.

다음날 병원에 아침 일찍 갔는데, 일반적인 감기약만 처방이 나왔네요. 성대 주변의 염증이 의심된다는 이야기인데, 검색을 해보니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정의 되어 있더군요.

아나필락시스

우리 몸에서 알레르겐에 의해 면역 반응이 일어나면 IgE 라는 항체가 생기게 된다. 만일 면역 반응을 일으켰던 알레르겐이 다시 우리 몸 속에 들어오게 되면 염증 세포 표면에 붙어 있던 IgE와 결합하면서 화학물질이 분비된다. 이 화학 물질에 의해 쇼크 증세와 같은 심한 전신 반응이 일어나는데, 보통 시간이 매우 짧아 아주 소량의 알레르겐에 다시 노출되더라도 수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 한편 결과적으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면역 반응에 의한 증거가 부족한 경우(알레르겐에 반응하는 IgE 항체의 존재가 증명되지 않은 경우)를 아나필락시스양 반응(anaphylactoid reaction)이라고 부른다.


요는, 특정 약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라는데, 규림양의 증상이 딱 여기에 해당되더군요. 처음에는 그냥 나갔다 와서 감기가 걸렸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하루가 지난 후에 나누어준 유인물에 보니 심한 증상에 해당되는 부작용이 여기에 해당되네요. 늦은 감이 있지만, CDC에 신고서를 제출하였습니다만, 2차 접종은 괜찮을지 잘 모르겠네요.

혹시 접종 후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에는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http://niptmp.cdc.go.kr/)에서 신고할 수 있는 탭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가장 최근에 한 예방접종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

4.

집 앞에 좋아해 마지 않는 "계란빵" 노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바나나빵도 만들어 파는데, 아이들이 이 바나나 빵에 심취하여, 토요일에만 5천원 어치의 바나나빵을 먹었습니다. 1천원에 4개씩이니...상당한 양이지요. 덤도 두둑했거든요. 언제 시간이 나면, 이 바나나빵에 대한 리뷰를 해보겠습니다.^^